이후는 그야말로 집념의 개발 기간입니다. 동충하초의 여러 성분 중에서도 항암 효과가 뛰어난 ‘코디세핀’의 함량을 최대로 끌어올렸습니다. 코디세핀은 항종양 항상제에 속하는 항암제로 단백질 합성을 늦추는 약제인데요. 2016년 12월에 식약처에서 발간한 자료에 동충하초 관련 기능성분으로 코디세핀이 언급되기도 했습니다.


“물리적인 재배방식에 대한 연구도 병행했어요. 온도와 습도가 달라질 때마다 성분이 달라지고 섭취할 때 체내흡수율에도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거든요. 2018년 국책연구원 기술 자문까지 받아 스마트팜을 세우고 전자동 무인 시스템 방식으로 재배해 유효성분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했습니다.”

◇본초위 궁금증 막간 정리

/킥리뷰 22화 '본초위 편' 캡처

/킥리뷰 22화 '본초위 편' 캡처

Q.본초위는 어떤 제품인가요?

“바이오스마트팜에서 재배한 동충하초를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건강보조식품입니다.”

Q.동충하초가 저는 좀 낯선데 소개해 주세요.

“면역력 증강과 항염 효과, 혈행 개선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동충하초는 곤충을 영양분으로 자란 약용 버섯인데요. 코디세핀, 아데노신, 베타글루카, 폴리페놀 등 유효성분들이 함유돼 있습니다. 현재 온라인몰(https://bit.ly/3xcSDdX)에서 공동구매 행사를 하고 있습니다.”

Q.야생에서 채취하는 동충하초가 더 좋지 않나요?

“과거엔 그랬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환경오염으로 인해 중금속뿐만 아니라 기타 세균 오염에 노출된 경우가 많습니다. 저희가 실제로 채집하고 연구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어요.”

스마트팜에서 환하게 웃고 있는 김효정 대표(왼쪽)와 이영지 기자 /더비비드

스마트팜에서 환하게 웃고 있는 김효정 대표(왼쪽)와 이영지 기자 /더비비드

Q.제품 개발을 위해 어떤 연구를 했나요?

“어떤 균이 동충하초의 유효성분을 가장 끌어올리는지 일일이 찾아 실험하고 연구했습니다. 정확하게는 균을 선별한 것이죠. 본초위에 들어가는 균주를 찾는 데만 2년 반 정도 걸렸습니다.”

Q.개발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었죠?

“품종 등록에 엄청난 시간과 돈이 들었습니다. 국립종자원에 저희가 찾아낸 균을 등록할 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했는데요. 균의 훼손이나 변형, 외부 유출을 막기 위해 종자(균)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곳에 기탁했습니다. 일종의 종자 은행인 것이죠. 해마다 이를 유지하는 비용, 분기 별로 나가는 돈이 큰 부담이죠. 영세한 기업에서 이러한 비용을 감당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Q.건강기능식품과 건강보조식품은 어떻게 다른가요?

“전임상시험을 했는지 여부에 따라 나뉩니다. 독성테스트 등 임상시험을 거쳐 효능을 명확하게 입증한 경우 건강기능식품이고, 그렇지 않는 경우 건강보조식품이라고 하죠. 본초위는 2021년 초부터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 과정은 대개 1~2년 정도 걸립니다.”

Q.알레르기 등 주의할 점이 있나요?

“버섯 알레르기가 있어도 본초위를 드실 수 있습니다. 동충하초를 발효해 특수 가공을 하기 때문이죠. 다만 당뇨 약을 드시는 분은 주의해주세요. 동충하초의 코디세핀이 인슐린 역할을 해 당뇨 약을 드시는 분의 경우 혈당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Q.한국보다 해외에서 더 알려졌다고요?

“한국에선 홍삼이나 인삼에 비해 동충하초로 만든 건강식품 시장 규모가 작아요. 반면 중국에선 동충하초가 스태미나와 장수, 동남아 국가에서는 체지방 감소와 숙면 등의 효과가 잘 알려져 있어서 인기가 높죠. 일부 국가에서는 의사나 약사의 처방이 있어야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본초위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옆의 클릭 버튼을 눌러 주세요! 클릭